야채스프 만드는 방법이야 아주단순하지만 직접해보시면 귀찮다는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숫자를 너무 좋아합니다.

 재료의 크기는 상대적이기 때문에 어느것이 맞다고는 할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무게를 중심으로 하는것보다는 갯수로 만드시는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아래의 무게는 크게 신경쓰지마시고 모든재료는 중간크기를 기준으로 하신다면 될것으로 판단됩니다.

 1) 재 료(유기농 재료여야 하며 껍질체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무 우 : 4분의1개(약150g)
.....무우청 : 4분의 1개분(무우잎2~3개)
                   : 햇볕에 말리거나 바람이 잘통하는 서늘한곳에 말린것을 사용하여도 상관없습니다.
 .....당 근 : 2분의 1개(약80g)
.....우 엉 : 4분의 1개(작은 것은 2분의 1개:약50g)
.....표고버섯 (화고) : 1장 (자연건조한 것)   
                 : 반드시 햇볕에 말려야한다. 건조기에 말린것은 비타민 D가 발생되지 않는다.

           
총량 약 300g

(2) 만드는 방법(약 5~6컵:2일분)

① 야채를 물로 씻어서 큼직큼직하게 썰을 것(될수있으면 통으로 사용하는것이

    좋으며 부득이한 경우 세로로 큼직하게 써는것이 좋습니다 .
② 야채를 많이 넣지말고 기본 분량을 꼭 지킬 것.
③ 모든 야채 재료의 양에 3배의 물을 붓고 쎈불로 끓인 후 약한 불로 60분 달입니다.
④ 끓이는 기구는 스텐, 알미늄, 유리그릇을 사용. (금속성물질 :테프론, 법랑 용기는 사용하지 말 것)
⑤ 보존 용기는 유리병이나 사기그릇을 사용할 것.
⑥스프가 완전히 만들어 질 때까지 뚜껑을 열지 않도록 한다. 압력밭솥으로 하면 더좋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3) 가능하다면 무 1개, 무청 1개, 당근 2개 우엉 1개 버섯 4장을 한꺼번에 썰지마시고 만드는것이 더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금속성분은 야채를 상하게 하는 결과를 낳기 때문이죠.

 (4) 물은 일반 수도물보다는 제주 삼다수, 초정리광천수를 이용하시는것이 훨씬 좋습니다. 굳이 수도물을 하실려면 물을 받으시고 하루정도 지난뒤에 침전물이 가라앉고나면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5) 야채스프를 약으로 드시는분은 하루에 적당한시간을 내어시어 운동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여기저기서 야채스프를 드시는분들중에서 암이 낳으신분들의 공통점이 꾸준히 운동을 하는것이더군요.

 (6) 일부 사이트에서는 비율이 맞지 않는 야채스프를 판매 해서 피해사례가 보고 되고있습니다. 야채스프는 몸을 중화시키는데 정말 좋은 음료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때로는 독이 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만들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보관할 경우 야채스프를 담을 유리병을 끓는물에 3~5분 살균해
식힌후 냉장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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